경기도 파주시의 교하읍 서남단의 한강변에 있는 산으로『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심악산(深岳山)으로 기록되어 있다. 심학산은 다른 산에 비해 높지 않기 때문에 가볍게 산책하기 좋으며, 2009년 가을에 심학산 둘레길이 조성되었다. 심학산 기슭에 약천사가 있으며, 정상에 올라 보는 전망과 일출을 보러 많은 이들이 찾고 있다.
파주출판도시의 견학프로그램은 책을 기획하는 단계에서 편집, 인쇄, 제책과정을 거친 후 출판물 종합유통센터를 통해 전국의 독자들에게 공급되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모두 체험할 수 있다. 전문 해설사가 동행하여 출판도시의 역사와 문화는 물론, 생태와 건축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다양한 체험활동을 진행한다.
파주시 교하읍 동패리에 위치한 '우농타조마을'은 아름답고 아담한 동물농장에서 동물과 농촌체험을 테마로 자연을 배우고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자연 학습공간이다. 타조 및 양, 오리, 토끼, 거위 등 동물친구들에게 먹이주기 및 관찰 학습을 할 수 있으며, 타조 알 껍질 조각에 직접 그림을 그려 넣어 나만의 목걸이를 만들고 아토피 진정, 피부 보습에 좋은 타조오일과 천연 재료를 쓴 수제 비누를 직접 제작해 볼 수 있다.
[콩스콩스두부] 매일 아침마다 국내산 장단콩으로 두부를 만들어 신선한 두부를 맛볼 수 있다. 또한 기존 한식 두부집의 인테리어를 벗어나 고급스러운 한식 레스토랑 인테리어로 두부라는 음식으로 가족간 외식, 연인의 데이트도 할 수 있는 곳이다. 또한 두부하면 순두부찌개 두부부침이라는 고정되어있는 음식에서 벗어나 두부초밥과 같은 개성 있는 음식이 있다.
[심학산유황오리전문점] 키토산과 유황을 먹여 기른 오리를 제공한다. 오리에 다양한 한약재를 넣어 단백한 맛의 조화가 일품이다. 텃밭에서 갓 재배한 무공해 야채를 손님상에 올리고 있다. 또한 식사후에는 전통차를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