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트막하고 운치 있는 등산코스인 선봉산을 한 바퀴 돌고 내려오면 조용한 월전 장우성의 미술관을 관람할 수 있다. 조용하고 고요한 가운데 동양화를 감상하고 맛있는 이천쌀밥으로 식사를 한 후 깨끗하게 조성되어 있는 설봉공원에서 오후 한 때를 즐기는 것은 매우 좋은 코스 여행이 될 것이다.
국립수목원은 광릉시험림의 천연림을 이용하여 수목원을 조성하였다. 수목원 내에는 산림에 관한 모든 자료를 전시한 산림박물관이 있다. 산림박물관은 동양 최대의 규모로서 면적이 1,400평이며 자연에 순응한 한국의 전통 양식으로 설계하고, 내부와 외부를 모두 국산의 목재와 석재로 마감하였다.
설봉공원은 중앙에 넓은 호수를 중심으로 산책로와 전통의 느낌을 주는 정원, 재래가마 등을 배치하여 쾌적한 휴식공간으로 손색이 없는 곳이다. 세계도자기센터 건물 밖에는 누구나 저렴한 비용을 지불하고 도자기체험을 직접 할 수 있는 도자기 체험장이 있다. 작품제작을 위주로 하고 곁다리로 체험장을 운영하는 다른 체험장에 비해 도자기 체험을 주목적으로 만들어진 곳이기에 전문 강사의 지도와 쾌적한 분위기에서 도자기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다.
점심식사[임금님쌀밥집] 임금님쌀밥집은 정식요리뿐 아니라 닭조림으로도 유명하다. 갖은 양념이 고루 배겨 있는 닭조림은 매콤하면서도 쫄깃해 남녀노소 구분 없이 인기 있는 메뉴다. 또한 정식에 차려 나오는 된장찌개 대신 냄새가 나지 않는 청국장을 끓여내 색다른 맛을 제공하고 있다. 계절나물을 직접 고르고 요리한 이곳의 나물반찬 역시 별미다.
점심식사[이천옥] 이천옥은 역사 깊은 온천의 도시에 위치해 있으며 동서울과 강남터미널에서 50분 내외의 근거리로 도심 생활의 스트레스를 편안함과 포만감으로 재충전 할 수 있는 곳이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특산미인 이천 쌀과 정갈하고 맛깔스러운 찬들로 한상가득 차려진 밥상을 받아 볼 수 있다.
희귀식물과 자연을 테마로 한 광릉분재예술공원은 4만 5천여㎡ 부지에 분재공원, 조각생태공원, 규화석공원, 미술관, 잔디광장, 수영장, 인공폭포, 눈썰매장 등을 갖추고 있다. 광릉 숲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끼고 조성된 분재 공원에는 송백분재, 상화분재, 상과분재 등 40여종 400그루의 분재가 모양목, 문인목, 현애, 취류형 등 각각의 형태로 전시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