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미마을365일축제조직위원회는 매 계절마다 다양한 축제를 선보이고 있다. 봄에는 딸기체험, 여름에는 메기수염축제, 가을에는 농산물수확, 겨울에는 빙어축제 등을 테마로 체험객 수준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수미마을 찐빵체험] 수미마을 찐빵체험장은 수미마을 시작 초기에 체험소재로 찾았던 찐빵체험을 통하여 먹거리에 대한 소중함과 모두를 사랑하는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려 노력하는 곳이다. 여기서는 나만의 찐빵을 직접 만들어 바로 쪄 먹을 수도 있고, 집으로 가져갈 수도 있다. 봄에는 딸기찐빵, 여름에는 오디찐빵 등 계절 별 제철 찐빵의 맛을 만날 수 있다. [수미마을 네바퀴체험장] 수미마을 네바퀴체험장은 도심생활에서 지친 현대인들의 심신을 재충전할 수 있는 레져스포츠공간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우고 탈 수 있어, 가족의 여가활동 및 기업체의 팀워크 증진에 좋다.
양평고등학교 카누부 출신들로 구성된 양평카누연맹은 카누부 출신들의 지역 일자리창출과 함께 후배 카누선수 양성 및 지역경제활성화 목적으로 카누체험 사업 시작하였다. 아름다운 원덕리 흑천의 풍경 속에서 카누체험을 통해 여유와 휴식 그리고 즐거움을 느끼실 수 있다. 홈페이지(http://ypcanoe.kr)에서 예약이 가능하다.
양평군이 설립하고 운영하는 군립미술관으로 현대미술 중심의 젋은 미술관으로, 지상3층, 지하1층의 규모로 미술작품 전시관 뿐만 아니라 교육시설, 컨퍼런스 룸, 라이브러리, 세미나실, 카페 등을 갖추고 있다. 현장체험 위주의 공간확보 및 테마형 전시기획을 통하여 양평 문화관광을 이끌어 가고 있으며, 미술을 통한 체험학습의 공간이 되도록 교육활동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곳이다.